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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지식정보]모드뜨레/문화예술이야기

서울시의 성공적인 마케팅의 비결

작년 해외 방문객 14.4% 급증…해외광고 등 적극 투자 결실 

 

서울시가 적극적인 '명품 도시 마케팅'으로 해외 관광객 및 외국자본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는 등 관광 부가가치 창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.

 

서울시가 중국, 일본, 태국 사람들 1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'향후 1년 내에 가장 방문하고 싶은 도시' 1위로 선정되는 등 국제 경쟁력을 갖춘 명품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.

 



 서울시의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!!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타깃형 마케팅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 방위 홍보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'선택과 집중' 전략

 


 핵심 집중국
(중국, 일본)과 집중국(대만, 태국, 말레이시아), 기타 집중군(유럽, 미주, 오스트레일리아)으로 
      타깃을 나눠 자국 유명 인사를 적극 활용하는 등 지역 성향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을 실시했다
.

 

 홍보 CF '동방신기', '소녀시대', '슈퍼주니어' 등 한류 스타를 카메오로 출연시킨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
      전략도 인기를 끌었다
.

 

 디스커버리(Discovery) 채널 등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비롯해 '꽃보다 남자', '아이리스' 등 해외 수출 드라마
      등을 통해 서울의 관광명소를 소개하고 전통과 첨단이 함께 어우러진 서울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간접광고
(PPL)
      에도 공을 기울였다.

 

 베이징, 도쿄, 맨해튼, 파리 등 도시 중심부에 LED(발광 다이오드), 버스·건물 래핑(Lapping: 외면에 이미지 등을
      입히는 작업
)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과 동시에 세계적인 축구팀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경기 디지털 보드
      광고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도시 이미지 홍보에도 열을 올렸다
.

 

 지난해 1211일 개최한 '서울 스노우잼(Seoul Infinite Dream Jump)'과 서울 국제마라톤대회, 세계한강줄타기 대회,
    
세계여자비치발리볼 월드투어, ISU 서울쇼트트랙 월드컵 2차대회 등을 유치해 수십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다.

 



 

발췌
아이뉴스24 사회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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